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언어재활

치료시기가 가장
중요한 언어재활! 조기에 발견하고, 아이의 문제유형과 언어수준을
파악하여 적절한 치료
를 실시하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언어재활이란?

언어는 인간만이 가진 특성으로서 인지발달, 정서발달, 사회성발달과도 밀접한 관계를 갖고 있습니다.
여러가지 이유로 언어발달에 문제가 있는 경우 이후 정상적 발달이 방해 받게 됩니다.
허그맘허그인에서는 현장경험이 풍부한 언어 전문가가 언어발달에 문제가 있는 경우 아동의 원만한 발달을
촉진하기 위한 치료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또한 아동의 부모에게 상담 및 교육방법을 제공해드림으로써 치료실 밖의 일상생활에서도
아동의 언어발달을 촉진시킬 수 있도록 하는 것입니다.

언어재활 대상

  • 항상 비슷한 언어만 사용하여 언어발달이 전반적으로 느린 아이
  • 자신의 생각이나 경험을 이야기 하지 못하는 아이
  • 어휘력이 부족하거나 문장의 구조가 단순한 아이
  • 발음이 이상하거나 말을 더듬는 아이

언어어재활의 종류 미술 치료에서 특정한 주제나 지시가 주어지는 지시적인 방법과 특정 주제나
방법이 주어지지 않는 비지시적인 방법이 있습니다.

  • 01

    언어발달지체 언어재활

    다른 발달상의 심각한 어려움은 없으나 단지 언어표현 및 언어 이해에서 어려움을 겪는 경우를 말합니다. 아동이 가진 언어문제에 대해 목표를 세우고 그에 집중하여 모델링,모방,수정 기법을 통해 아동의 언어발달을 촉진해줍니다. 또한 부모상담을 통해 가정에서도 아동이 정상적으로 언어발달을 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 02

    발달장애 언어재활

    아동이 가진 장애의 특성과 아동의 언어능력에 따라 언어목표를 세우고 아동이 일상생활에서 기능적으로 언어를 사용하여 타인과 의사소통 할 수 있도록 도와드립니다.

  • 03

    조음상담(발음장애상담)

    평가에서 아동이 보인 조음음운오류의 형태를 기준으로 치료의 목표를 세우고, 아동이 목표음소를 바르게 구분하고 정확하게 단계적으로 산출할 수 있도록 도와드립니다.

  • 04

    유창성상담(말더듬상담)

    아동이 가진 장애의 특성과 아동의 언어능력에 따라 언어목표를 세우고 아동이 일상생활에서 기능적으로 언어를 사용하여 타인과 의사소통 할 수 있도록 도와드립니다.

월령별 언어 이전기 음운발달

월령(개월) 말소리 산출능력 발달
0-1

반사적 울음소리 및 생리적 소리

02~03

모음이 잘 발달되어 있지 않고, 자음에 있어서도 /ㅜ/와 같은 후설모음 소 리 많이 남.

연구개와 관련된 /ㄱ,ㅋ,ㄲ/와 같은 목 울림소리 나타남.

04~06

유희적 놀이를 통한 구어기관 탐색 (예; 입술진동소리, 웃음소리, 날숨과 들숨 과장하여 반복하는 소리 등)

발성이 매일 다양해짐

06~08

자음과 모음이 섞여 반복된 음절을 이룬 옹알이 나타남.(예; 아빠빠빠, 마마마마)

09~12

시간 및 음성 조절이 좀 더 규칙적

운율변화가 나타나며, 성인의 구어와 억양이 유사하여 말하는 것처럼 느껴짐.(예; 아두띠따)

특정 낱말에 대한 이해가 많이 생김.(예; 빠이빠이, 곤지곤지, 엄마 등)

손가락 가리키기와 함께 ‘아, 어’ 등을 동반함

13~16

재잘거리는 말 중 몇 개의 의미 있는 단어 산출 (첫 낱말 나타남)

종성(받침)보다 초성에서 자음이 빈번하게 산출

욕구 표시를 위해 단어와 함께 제스처 사용하여 의사소통 나타남.

“아니, 안 돼.‘ 등의 부정어 이해 나타남.

16~23

습득 어휘 폭발적으로 증가함.

점차적으로 낱말과 낱말간의 의미적 관계가 있는 문장 만들어 나감.

낱말 조합(두 낱말 연결) 나타남.(예; 엄마 줘, 엄마 물, 빠방 타 등)

옹알이 줄여들며, 어순이나 억양패턴이 불규칙함.

어떤 일을 할 때 도움을 청하거나 자기표현 나타남.

우리 아이 말하기 실력 괜찮을까요 ?
연령별 수용언어와 표현언어를 체크해보세요.

월령(개월) 수용언어 표현언어
12~18

“아니”, “안 돼” 부정어 이해.

친숙한 단어들을 선별적으로 들음.

책보기 좋아함.

간단한 지시 이해,

하나의 신체부위를 식별

많은 명사들을 이해하여 다른 방에 있는 물건들을 가져올 수 있음

특정 언어에 몸짓으로 반응

욕구를 표현하거나, 의사소통의 기능으로 행동과 음성을 적절히 사용.

성인과 유사한 억양을 사용

목적을 갖고 '마마', '빠빠' 등의 소리를 내거나 단어를 사용함

감탄사를 사용

“아니” 의 사용이 나타남

18~24

3~6개의 신체부위 식별.

소리와 동물 짝 지음.

인칭대명사(나, 너, 그 등), 동사(행위 관련 )와 형용사(예쁘다, 멋지다, 뜨겁다, 차갑다 등) 일부 이해

동요를 즐김.

이야기 듣는 것을 즐김.

2단계 지시 수행할 수 있음. (예; - 하고, ...해)

낯선 사람이 들었을 때, 20~50%의 구어 명료도 보임

자곤(모르는 말을 웅얼거리며 흡사 말처럼 소리를 냄)과 말을 사용하나,
자곤보다는 낱말을 더 자주 사용

두 단어 문장을 말함

가사로 노래 부르기 시도

3~4단어 문장 모방

24~35

이름을 말하면 일상의 물건들을 그림에서 찾음.

쓰임새를 말하면 물건을 식별함.

아동에게 말하는 대부분의 것들을 이해함.

부정문 이해.

의문사 이해

간단한 이야기 책 듣기를 좋아하고 반복해서 읽기를 요구함.

20~75%의 구어 명료도 보임.

알고 있는 단어들을 두 단어 문장으로 만듦.

이름을 성과 함께 말함.

무엇과 어디 관련된 질문을 함.

부정문을 사용함.

자신을 이해하지 못하면 좌절감을 보임.

2~3회의 차례가 지속되는 대화를 함.

3~4단어의 구를 사용.

36~48

시간 개념이 포함된 문장을 이해하기 시작함.

점차적으로 낱말과 낱말간의 의미적 관계가 있는 문장 만들어 나감.

낱말 조합(두 낱말 연결) 나타남.(예; 엄마 줘, 엄마 물, 빠방 타 등)

옹알이 줄여들며, 어순이나 억양패턴이 불규칙함.

어떤 일을 할 때 도움을 청하거나 자기표현 나타남.

주어-목적 행위 및 주어 장소 행위 형태의 세 단어 이상의 문장을 말함

과거의 경험을 말함

한 가지 이상의 동요를 반복하고 노래를 부를 수 있음

낯선 사람이 알아들을 수 있는 말을 하되, 아직 발음상의 실수가 보임

4~5단어의 문장을 사용.

연령(세)

4~5

기쁘다. 슬프다, 화났다 등의 감정표현 이해.

간단한 동화의 4장면 순서 이해.

더 길고 복잡한 문장(복문) 사용.

접속사 사용.

'왜' 라는 질문에 이유 설명하기.

물건의 크기, 모양, 기능 설명하기.

전화 받고 바꿔주기 가능하며, 간단한 메시지 전달하기도 함.

자기와 주변에 관한 이야기 가능.

  • 상담 구성

    1:1 개별 심리치료 또는
    사회성 향상을 위한 집단치료
  • 소요 시간

    매회 50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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